History of HRD (1947년 부터 - 2021년 까지): 미래를 위해 과거를 배운다 | 최고관리자 / 2021.05.10 | |
1부: History of HRD: 미래를 위해 과거를 배운다 (1947년 부터-1956년 까지)
1947년
• In the first issue, George T.Christopher, then president of Packard Motor Company, addresses readers “You training men helped us on the program of getting a lot of green men qualified to operate jobs in our plants. We must train and educate people to be cost-conscious again.”
• “Training comes into the picture when we realize the need to coordinate the effort of people through proper handling of men and giving the necessary knowledge, skill, and information men need on their jobs. We know our big job, if we expect to remainin business, is to have a well-trained and satisfied working force.”
• 1947년T&D잡지 창간호에서 Packard자동차의 사장Christopher씨는 교육담당자 들에게 “여러분 교육담당자들은 많은 군인들이 우리 공장에서 일하는데 자격을 갖추는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구성원들이 비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다시 교육 훈련 시켜야 한다.
• 사람들의 노력을 조직화 하고, 직무에필요한 지식, 스킬, 정보를 제공할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때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지속적으로 사업에 성공하려면, 숙련되고만족도가 높은 직원들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 시사점:
-1947년 제2차세계대전 직후 군인들을 훈련시켜 민간 공장에서 일하도록 자격을갖추는데 교육담당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비용절감 인식의 중요성 대두 -잘 훈련된 직원 및 직무만족도가 높은 직원이 사업성공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1947년도에 이미 강조됨.
1948년
• Helen G. Curran, employee manager at the Carrier Corporation, writes about her company’s course on "Effective Letter Writing".
• R. L.Packard, president of the Packard Motor Company, writes,” In 1940 we had largelya ‘training’ job to do, while in 1948 it has changed to an ‘educational’ responsibility. Although we should continue and improve upon the training of ‘skills’, we should now concentrate our professional effort to educat epeople along the lines of ‘attitudes’
• Carrier사의 인사담당 매니저 헬렌 쿠란은‘효과적인 편지쓰기’ 과정을 개발했다.
• Packard 자동차 사장 Packard는 교육담당자들에게 “1940년대에는 ‘훈련(training)을 하지만 1948년 에는 ‘교육' 도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스킬 개발을 위한 훈련을 지속적으로하지만, 전문가로서 ‘태도’ 관련 교육을 하는데 노력을 해야 한다.
• 시사점:
-1948년에는 교육프로그램이 ‘효과적인 편지쓰기’와 같은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스킬 훈련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태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대두 됨.
1949년
• John C. Flanagan, of the 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 asks and answers the question, “Are scientific research methods really applicable to the personnel field?”
• He suggests an evaluation procedure that isbased on a study of training for bombardment groups in the Mediterranean Theater during the Second World War.
• 과학적연구기법이 인사부문에도 적용 가능한가? 라고 American Institute of Research의 John Flanagan박사가 질문했다.
• John Flanagan박사는 세계 제2차대전때 항공폭격부대의 훈련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평가절차를(evaluation procedure) 제안했다.
• 시사점
-이 시기에 벌써‘ 평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John Flanagan박사는 심리학자로 제2차세계 대전 때 ‘파일럿적성검사(Pilot Aptitude Test)를 개발하여 조종사 선발에 적용하였고, 나중에 이 기법을 교육분야에 도입하였다. 1996년 90세로 사망(필자 주)
1950년
• North Korea invades south Korea
• An article called “Training Female Replacements” sets the record straight on women in the workplace.
• F.J. Roethlisberger, who performed the famous Hawthorne research studies, explains how to teach human relations using thecase method.
• Role-playing as a training method for supervisor is catching on in American industry at a remarkable speed. (role-playing = SDE(Skill Development Exercise)
• 한국전쟁 발발
• “여성후임자 훈련”에 관한 기고문이 직장 내 여성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았다.
• 호손연구( Hawthorne Research)로유명한 로스리버거 교수는 사례 연구를 통해 인간관계를 어떻게 가르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 롤플레이기법 (role-playing) 이 감독자교육기법으로 처음 소개되어 미국 회사에 급속도로 도입되었다.
• 시사점
-여성 직원의 훈련에 대한 인식 대두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인간관계,사례연구 라는 용어가 벌써 이 시기에 적용 됨 -롤 플레이라는 용어가 벌써 이 때 등장 -1992년 본인이 참가한 US Army HRD 전문가 과정에서는 롤플레이를 Skill Development Exercise (스킬개발연습)이라는 용어로 소개된 적이 있다. 역할극이라는 소극적인 의미의 롤플레이보다, SDE(스킬개발연습)라는 용어가 좀더 전문적인 느낌을 준다. (필자 주)
1951년
• Dwayne Orton, director ofeducation at IBM, writes ”Attitudes are the Spark Plugs of Production.” He warns against excessive job simplification, which can lead to a decline in craftsmanship, a lowering of the sense of achievement, and the loss of the feeling of belonging. Only a full application of the human side of supervision can reverse this trend.”
• IBM의 임원 드와인 오톤은 기고문에서 “태도는 생산성의 핵심이다.”라고 강조하고 지나친 직무단순화는, 스킬이 떨어지며 성취감도 낮아지고 소속감을 상실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완전한 인간적인 측면의 감독만이 이 트랜드를 바꿀 수 있다고 했다.
• 시사점
-이 시기에 벌써 업무 단순화라는 용어가 대두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51년에 이미 생산성향상에 대해 강조하며, 부작용에대한 우려도 있으나 해결책으로 사람중심의 감독을 제시한 것이 의미가 있다.
1952년
• The field of organization development gains prominence. The journal published “Improving Company Organization,” “Organizations should be studied as a process of growth, and organization structure should take greater account of the personality factor.”
• “How Big Should it Be?” offers several complex mathematical formulas for determining thebest viewing size for visual aid and for calculating how far an overhead projector should be from the screen.
• 조직개발 분야가 조명을 받기 시작함 -”회사 조직 개선"이라는 제목을 저널에서 조직은 성장의 과정(process)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조직구조는 성격요소(personality)를고려해야 한다.
• “얼마나 커야 되는가?” –시청각 자료를 만들때 가장 잘 보이는 크기와 스크린과 OHP의 거리를 결정하기 위한 몇가지 복잡한 수학적 공식을 소개하였다.
• 시사점
-조직개발에 대한 인식이 처음 대두됨
1953년
• A special section explores roleplaying as a training technique.
• 교육기법 으로서의 롤플레이에 관한 특별 섹션을 할애하여 소개했다.
1954년 • A survey of training directors identifies their main areas of responsibility: mental health, communications, cost reduction, work simplification, and reading instruction “Tabling an idea” presents an analysis, with photographs, of table configurations for meetings and training sessions.
• 교육담당임원을 대상으로 교육담당 임원의 주요 책임에 대한 조사를 실시 함. 조사결과 주요 업무상의 책임은 정신건강, 소통, 비용절감, 업무단순화 임. 교육 및 회의 시 좌석 배치 효과 분석을 함
• 시사점
-교육임원 대상 교육 니즈 조사를 실시한점: 지금과 비교할 대 임원의 주요 역할이 정신건강, 소통, 비용절감, 업무단순화와 같은 기본적인 역할에 머물러 있음.
1955년
• “Getting the Group Concept in Leadership Training” explores the influence of the workgroup on behavior.
• “리더십 교육에서 집단의 개념”에서- 작업 집단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탐구
1956년 • A survey of “training men” finds that supervisory and management training are the two greater training needs in their organization.
• 교육담당자 대상 조사 – 조직에서 감독자 교육과 경영자 교육 니즈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리더십교육, 감독자 교육, 및 경영자 교육의 필용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시기 임
1947년 부터 -1956년 까지 HRD트렌드 요약
• 1947년 2차세계 대전 후 1955년 까지 HRD의 역할은 제2차세계대전 이후 군수물자 생산시설을 민간 생산시설로 전환함에 따라, 근로자들이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스킬과 태도의 습득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처음으로 인간관계 및 리더십, 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초기 형성된 시기이며 교육훈련의 초점도 스킬 향상에서 인간적 측면, 태도 및 조직에 관심을 형성하기 시작함.
• 감독자 및 관리자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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